본문 바로가기
도시생태학

4. 도시생태현황지도 주제도 조사 및 작성 방법(2020년 이전) - 전문가 팁(상세 분석 및 설명)

by Dr. Detective-Hanzawa 2024. 9. 10.
반응형

오늘은 도시생태현황도에서 가장 기초이지만 중요한 토지이용현황도, 토지피복현황도, 현존식생도, 동・식물상주제도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토지이용현황도는 현재 토지가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가 조사하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구획한 지도를 바탕으로 유형 확인 및 수정 세부 속성 구축하는 것으로
2013년 도시생태현황지도 지침에는 주된 토지이용유형과 부 토지이용유형 등 2개의 유형을 기록하게 되어 있습니다.

   - 토지이용유형 점유율 30% 미만 → 주 토지이용유형만 기록

점유율은 5% 단위 표시
규격( 토지이용강도 판단): 건폐지역 건물 - 주 층수, 도로 (m)
폴리곤으로 구분된 토지이용유형 - 토지이용유형 확인 후 기호로 기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대상지 특성상 분류가 필요한 토지이용유형은 연구진 및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토지피복현황도는 투수기능과 수면, 녹지 등의 생물서식 기반을 판단하고 토지이용 폴리곤을 기준으로 합니다.

시가화지역과 녹지 및 오픈스페이스 지역의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토지피복현황도 조사 내용(서울시 2020년 이전)

 

녹지 및 오픈스페이스 지역의 기초지도인 현존식생도는 기초공간지도을 참고 하여 수정, 영상으로 구분할 수 없는 세부적인 식생분포 현황 확인해야 합니다.

폴리곤 최소면적은 30m×30m 또는 50m×50m 등 지자체와 상의를 한 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구분된 폴리곤 내 녹지의 점유율(%)을 기록을 합니다.
녹지의 형성 및 층위구조 - 단층, 다층(교목층만 있는 경우, 교목층과 관목층이 있는 경우, 교목층, 아교목층, 관목층이  있는 경우 등)
아교목층, 관목층 식피율 30%이상 - 층위구조 형성여부, 식생분류기호 작성하도록 합니다.

 

현존식생도는 시가화지역, 산림지역, 하천 및 습지, 호소 등을 조사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지침을 기준으로 해야 함

 

동·식물상주제도는  기존 연구자료 검토하고  주요 서식지를  파악하는 데 있습니다.  

이 후 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합니다.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의 자문, 생태네트워크현황, 현장답사 결과 등 고려 - 범위 설정
분류군별 조사 - 별도로 수행, 대표비오톱, 우수비오톱 결과를 반영 - 보완

식물, 야생조류, 양서파충류, 포유류, 어류, 곤충류 조사 방법

 

오늘은 현장조사를 위한 기준과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현장조사 야장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https://detective-hanzawa.tistory.com/40

 

5. 도시생태현황지도 주제도 작성 방법(2020년 이전) - 단계별 설명

현재 야장의 형태는 조금 바뀌었는데 과거 야장도 한번 알아보시죠. >> 토지이용현황도 야장 작성토지이용현황도는 단독주택지, 공동주택지, 상업 및 업무시설지 등을 구분하고 분류기호, 토지

detective-hanzawa.tistory.com

 

반응형